본문 바로가기

☞ 해외산행, 여행

대마도 (2)

★ 2005년 8월 대마도(쓰시마) 8월19-21일 ★

악몽이 떠 올라 기억하고 싶지 않지만 그곳은 우리 선조들의 혼이 묻어나 올립니다.

 


대마도는 한반도와 일본 규수(九州)사이의 섬으로 우리나라의 제주도 보다는 적고 거제도 보다는 조금 큰 사방이 바다에 둘러싸인 섬이다. 면적은 709 킬로평방미터 정도고 북섬(상도)과 남섬(하도)을 2개의 다리로 연결되어 있다.인구는 약 46,000-7,000정도이며 수도인 이즈하라에 약 17,000명이 살고 있으며 우리 선조들의 혼이 곳곳에 배어있는 의미있는 섬으로 기억된다. 원래 대마도는 척박한 환경탓에 본토와 한반도에 대한 노략질을 일삼았으며 우리 조선국과 일본 모두에게 대마도 왜구는 골치 아픈 존재였다. 이렇듯 왜구의 노략질을 잠재우기 위해 1419년 이종무 장군이 대마도를 정벌하여 대마도주로 부터 항복을 받아내었고 이후 조선통신사절단의 전초지역으로 대마도주 및 대마도인들 그리고 본토 관리들로 부터 17세기-18세기까지 200여년간 문화교류의 사절로 융숭한 대접을 받았던 곳 이기도 하다. 지금도 곳곳에 성대한 조선통신사절단의 행렬을 그린 벽화가 곳곳에 있으며 해마다 8월초 아리랑 축제기간에 우리 조선통신사절단의 웅장한 행렬을 재현하여 한국 관광객들에게 감동을 주고있다.1868년에 일본국에 편입 되었고 1949년 이승만이 대마도 반환요구를 일본정부에 하기도 했다. 역사적으로는 일본에 대륙문화를 전달한 창구 역할지로 조선통신사절단 및 역관들의 래왕이 잦았으며 임진왜란과 러일전쟁시 일본 해군의 거점이기도 하였다.또한 조선시대 마지막 황녀였던 덕혜옹주가 대마도주 종가에 시집와 파란만장한 삶을 살다간 비운의 사연도 담겨 있는곳이다. 우리나라 부산과는 49.5km인 반면에 본토섬인 복강(福岡 후쿠오까)까지는 134km로 우리땅과 더 가깝다. 전도(全島)의 88%가 산악지대로 되어있어 울창한 원시림(거의 대부분 측백 삼나무 같은 경제림)이 즐비하며 그로인한 경제적 효과는 전 대마도민이 수년간 경제활동을 하지않아도 먹고 살수있을 정도라면 그 규모를 짐작할 것이다. 따라서 산이많아 한국 등산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시라다케산과 아리아케산이 이곳에 있다.(산행시간 약7시간소요)특산물로는 고급의 진주.메밀국수 풍부한 해산물등이며 전력은 자체 화력과 수력 풍력이지만 전력이 남아돈다. 확실히 오염되지않은 바다 그리고 오래된 거리와 골목 검소한 의식주는 대마도 특유의 모습으로 각인 되었다.
참고로 경제대국 이지만 물가가 엄청 비싸다는것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 기산들 생각



경제대국? 글쎄 이 나라는 모두가 작은것. 경차. 견고하고 너무 예쁘요


★...놀랐습니다. 골목도 옛날 그대로고 보도 블럭도 100여년전 그대로예요. 사람만 다르지 우린 6개월에 한번씩 보도블럭 바꾸잖아요. 지자체장 의원들 혈세 가지고 외유하면서 뭘 보고 오는지...아하 그 어른들 고급 호텔에 리무진 타고 다녔으니 웬걸... 떡만 보고 오겠지


★...경차 앞 부분 입니다.얼마나 견고하고 샤프하게 보입니까? 우리도 이런 모델이라면 경차를 선호할것 같아요/ 또 기산들 생각.


그곳도 옛날 선조들이 활개치고 다닌 거리니까.


★...우리 고장 면 소재지 보다 더 좁은도로 이 사람들은 적은것에 길들여진것 같은 느낌이다.


여기 호텔을 무궁화 ***로 생각하면 큰 오산


★...필자가 묵었던 호텔(?)우리사는 고장의 여인숙 수준이다.실내 너무 답답 숨이 막힌다.


★...18은행. 이 나라는 행운의 숫자고 재수좋은 은행이란다. 왜 18이냐고 물었더니 한국에선 제일 잘 하는걸 18번이라고 하죠. 음 18번도 일본 잔재 였구나 제기랄...


★...전형적인 대마도 단독주택


신사. 필자는 신사는 안갈려고 했더니 여기 신사는 야스쿠니 신사(전범들 신위 모인곳)같은곳이 아니고 마을(동네)신들 모아 놓은곳이라 하여 내렸다 비 엄청 내리는데...


★...일본의 보통 마을 신사는 예전 우리 서낭당 그리고 굿당하고 같다고 생각하면 큰 무리가 없를듯...다만 2차대전 전범들을 모아둔 야스쿠니 신사는 전혀 이곳과 다르다. 일본 수상은 옛날 사무라이와 막부시대가 그리워 야스쿠니 신사참배를 한단다.무인일까(?)


장대비가 내려 산도 가지 못하고...


★...돌 지붕 집. 이시야네 마을은 이런 돌지붕 보존지역이다. 돌 지붕을 받치고 있는것은 모두가 목재. 창고의 화재 방지를 위해 지어졌단다.


대마 물산관.이곳은 한국여행객과 등산객들을 위한 식당 및 식료품점



★...아리랑 강정. 1봉지 400엔 우리 돈 약 4,000원이다.이곳엔 전복.소라 젖갈류가 대부분진열되어있다


★...아유모도시 자연공원의 텐트촌.여기선 취사도구도 제공되며 가족단위의 한국 여행객이 주로 이용한단다. 계곡의 맑은물에 은어가 회유한다 하여 아유(은어)라는 이름을 붙이게 되었단다.구름다리 잔디스키장등 깨끗하게 보존되어 있다.


★...아유모도시 계곡 물이맑아 은어가 살고 있으며 장대비로 금방 황톳물이 쏟아져 내려온다.


★...만관교와 운하. 러.일전쟁 승리의 주역.군함을 빨리 보내기 위해 산으로 막혀있는 이곳을 인공적으로 운하를 만들어 먼 거리를 돌아서 가지않고 신속하게 전함을 배치하여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고 함.


★...운하 위쪽 부분. 물살이 드세다.


★...운하 아래부분

정리후 나머지 사진도 올리겠습니다.


'☞ 해외산행,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마도   (0) 2009.11.08
대마도 (3)  (0) 2009.11.08
생각만 하면 머리끝이 서는 대마도  (0) 2009.11.08
사진으로 다시 가보는 몽골(2)  (0) 2007.01.12
사진으로 다시 가보는 몽골(1)  (0) 2007.01.12